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캠린이를 위한 대표적인 '캠핑의 종류' 어떤게 있을까요? 한번 알아봐요

by Campers 2022. 11. 10.

 

'캠핑의 종류' 어떤게 있을까요?

 

코로나 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야외 활동 중의 캠프닉(캠핑+피크닉), 캠핑, 차박 등 안전하게 나만의 공간에서 즐기는 여가생활이 인기를 끌고 있죠?

 

캠핑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캠핑 관련 상품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캠핑장의 예약도 조기 마감되는 등 캠핑을 즐기는 캠핑족들이 늘고 있어요. 

 

그렇다면 캠핑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나만의 힐링 캠핑을 꿈꾸는 캠린이를 위해 캠핑의 종류와 특징

 

1. 오토캠핑

오토캠핑은 자동차를 뜻하는 오토(auto)와 야영을 뜻하는 캠핑(camping)이 더해진 합성어로, 자동차에 캠핑 장비를 가득 싣고 차량과 함께 떠나는 캠핑을 오토캠핑이라고 해요.

 

쉽게 설명하자면 지금 많은 캠핑족들이 즐기고 있는 캠핑 중 하나인 차에 캠핑장비를 싣고 텐트를 칠 수 있는 사이트를 마련하여 텐트를 설치하고 캠핑용품들을 풀어서 즐기는 것을 말하죠

 

오토캠핑은 캠핑 장비를 차량에 싣고 다니기 때문에 많은 장비를 편하게 옮겨 다닐 수 있고, 차가 다닐 수 있는 모든 곳이 캠핑장이 될 수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장비를 최소화해야 하는 백패킹, 자전거캠핑보다는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크기가 크고 넓은 텐트와 그 밖의 다양한 캠핑용품들을 부담없이 챙겨서 떠날 수 있기 때문에 오토캠핑이 제격!!!

 

☞ 여기서 오토캠핑은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카라반, 캠핑카, 차박으로도 나뉠 수 있습니다. 

 

카라반 캠핑이란 자동차가 주거공간이 분리 된 견인 트레일러나 카라반을 끌고 다니면서 즐기는 캠핑을 말해요!

카라반은 숙식이 가능하고 취사시설은 물론 화장실, 주방, 침대 등 다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다른 장비를 준비할 필요가 없어서 편리한 캠핑문화로 각광받고 있어요.

이렇게 직접 카라반을 끌고 여행을 다니면서 마음에 드는 장소를 골라 차와 카라반을 분리하여 캠핑을 즐길 수 있고 쉽게 주변 관광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요즘은 카라반으로 조성하여 만들어진 캠핑장도 있으니 비용적으로 부담이 큰 카라반을 구입을 하지 않더라도 카라반 캠핑장을 이용하여 캠핑을 즐기셔도 신기하기 따름입니다.

자료출처 : https://www.airstream.com/

 

캠핑카 캠핑이란?? 

자동차와 카라반이 분리되어 있지 않고 차 한대에 각종 생활설비를 갖춘 캠핑카를 말해요.

매번 캠핑장비를 싸고 풀고를 반복한다면 시간과 노동의 낭비가 커지니 이를 고스란히 캠핑카로 만들어 원하는 여행지를 찾아 어디서든 내 집같이 편안한 캠핑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캠핑카는 카라반과 비교했을 때 이동이 편하여 어디든 갈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카라반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공간 활용도가 낮기 때문에 이 점을 비교하여 선택하시는 것도 좋아요!

자료출처 : 아리아모빌 공식홈페이지

 

그 외에도 본인의 차량을 개조해 캠핑을 하는 방법도 있고 차량용 텐트를 활용하거나 간편하게 자동차 뒷자리를 평평하게 만들어 차량용 매트를 이용하여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캠핑을 할 수 있는 '차박캠핑'도 있습니다. 

자료출처 : 기아 공식 블로그


2. 백패킹

 

자료출처 : osprey.com

 

백패킹은 '짊어지고 나른다'라는 뜻으로, 1박 이상의 야영생활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정해진 구간을 여행하는 것이죠!

말그대로 가방에 많은 캠핑용품들을 챙겨서 떠나기 때문에 편안한 오토캠핑이나 글램핑보다는 불편하고 힘이 들수도 있지만 자연을 더 가까이에서 즐기고 느낄 수 있는 게 가장 큰 매력이 있어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어요.

백패킹을 하기 위해서는 야영, 취사, 운행의 세가지 장비가 필요합니다. 야영장비로는 텐트, 매트리스, 침낭, 가스등 등이 있으며, 취사장비로는 버너, 코펠 등이 있습니다. 운행장비로는 의류, 신발, 모자, 스톡, 배낭, 헤드랜턴 등이 있고 그 밖에 지도, 나침반, 비상식량, 구급약 등이 필요해요.

주로 산이나 강, 계곡 등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을 찾아가 등산이나 트래킹으로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가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하는 가족보다는 혼자, 친구, 연인과 함께 즐기는 경우가 많아요^^


3. 글램핑

자료출처 : 신라호텔제주 홈페이지

 

글램핑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고급화된 야영으로 '화려하다. 매혹적이다' 라는 뜻으로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쓰이는 말입니다. 

가구, 전기 따위의 시설을 갖춘 텐트를 경관이 뛰어난 강변이나 바닷가, 숲에 설치하고 야영객들에게 대여하여 즐길 수 있게 만들어진 캠핑을 글램핑이라고 해요.
글램핑은 텐트 내부에 모든 장비가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몸만 가서 즐기면 되죠!

최근에는 글램핑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쉽게 캠핑의 매력을 느낄수 있게 호텔 등의 숙박업체에서 글램핑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기존 캠핑장에 글램핑장을 조성하여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4. 자전거 캠핑

 

자료출처 : https://www.brompton.com/

 

자전거 캠핑은 자전거로 캠핑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본인이 직접 배낭을 매고 걸어다니는 백패킹보다는 힘이 덜 들고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기 때문에 활동 범위가 넓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쿠터를 타고 다니는 스쿠터캠핑,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 오토바이캠핑 등 다양하게 본인의 이동수단을 이용하여 즐길 수 있는 캠핑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5. 비박과 부쉬크래프트

자료출처 : 버닝칸 홈페이지

 

비박(bivouac)이란 텐트를 사용하지 않고 침낭하나만 가지고 계절에 상관없이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침낭을 이불삼아 침낭속에서 밤을 보내는 캠핑을 뜻합니다.

 

또 부쉬크래프트는 백패킹과 비박 보다도 더 힘든 캠핑으로 텐트와 침낭도 없이 야생 그대로를 즐기는 캠핑을 말합니다. 

 

여러분의 최애 캠핑 스타일은 무엇인가요?   

본인에게 맞는 캠핑 유형을 골라 행복한 캠핑족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